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4월 봄에 먹어야 하는 음식 달래의 효능과 부작용

by 금빛건강 2023. 3. 21.
728x90

우리나라에서 나는 제철음식은 약보다 더 좋다는 인식으로 예로부터 자주 섭취해 왔다.  3월의 중반을 넘어 4월이 목전까지 다가오며 완연한 봄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길고 길었던 코로나 시국도 이제 거의 지나간 듯하다. 잘 견디고 잘 버텼다. 힘든 지금 시기 여러분의 인생에도 분명 봄이 찾아올 것이다. 봄이 찾아올 때까지 몸에 좋은 4월 제철 식품을 하나 소개해 볼까 하는데 바로 달래이다.  씁쓸한 달래장에 비벼 먹는 비빔밥과 향긋한 달래 무침은 일품이다. 그럼 달래의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일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달래의효능과부작용

 

 

 

 달래의 효능

 

혈행 개선
달래에는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알리신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액이 딱딱하게 뭉치는 것을 예방한다. 혈행이 좋아지면 혈관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고 동맥경화, 뇌졸중등 혈관질환을 적절하게 예방할 수 있다. 

 

활력 증가
달래의 알리신 성분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활력을 증진할 수 있다. 그래서 춘곤증 때문에 고생하는 봄에 활력을 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식품이다. 또한 남성들의 정력 향상에도 매우 좋다고 하니 달래를 자주 먹도록 하자. 

 

면역력 증가
달래에는 비타민A를 포함하여 비타민B군,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C는 항산화제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B는 구내염이나 구순염 잇몸병등 구강 질환에 효능이 있다. 평소 감기에 잘 걸리고 입병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에게 달래는 좋은 식품이 될 수 있다. 

 

빈혈에 좋음
달래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평소 빈혈이 있는 사람이거나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다. 달래는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나른한 봄에는 달래를 식단에 꼭 포함시키도록 하자. 

 

설사 예방
달래는 성질이 덥기 때문에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배가 차고 냉한 체질로 인해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달래는 아주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복통을 예방할 수도 있다. 

 

항균. 해독 효과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은 대표적인 항균. 해독 성분이다. 알리신은 우리 몸의 각종 세균을 제거한다. 또한 몸속의 노폐물은 달래의 칼륨으로 인해 원활하게 배출하여 해독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다. 

 

위암 예방
달래의 알리신은 암세포를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알리신은 위궤양과 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할 수 있다. 평소 위의 기능이 좋지 않으면 봄철 달래를 식단에 활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노화 예방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이다. 우리 몸의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하고 각종 염증을 일으키며 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유해 물질이다. 비타민C는 이런 활성산소 제거에 매우 효과가 좋다. 평소에 비타민C를 단독으로 챙겨 먹기는 매우 힘들다. 그럴 때는 달래와 같이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식단으로 활용하면 매우 좋다. 

 

 

달래의 부작용

 

중금속 주의
도로와 가까운 곳에서 채취하는 야생 달래의 경우 중금속에 많이 오염돼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달래를 섭취할 때는 꼭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하고 섭취하도록 한다. 

 

열 많은 사람은 섭취 주의
달래는 대표적인 따뜻한 음식이다. 몸이 찬 사람들에게는 좋은 식품이나 평소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본인이 평소 탈모나, 안면홍조, 여드름 등이 있다면 열이 많은 체질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평소 달래를 먹을 때는 음식으로 먹는 소량 이기 때문에 큰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몸에 좋고 맛있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말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오늘은 봄의 시작인 3월 4월에 제철인 달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봄이면 나른하고 많이 졸린 게 특징인데 그래서 달래는 봄에 더욱 어울리는 게 아닌가 싶다. 요즘에는 하우스에서 재배를 많이 하기 때문에 마트에서는 1년 내내 달래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제철에 먹는 음식이 가장 좋은 약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니 제철에 나는 음식으로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