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수박 먹으면 효능과 부작용은?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까지

by 금빛건강 2023. 5. 18.
728x90

수박은 여름철 대표 과일이다. 수분이 많고 달콤한 그 맛을 1년 동안 기다려 왔다. 맛있는 음식은 대부분 몸에 좋지 않다는데 과연 수박은 어떨지 궁금하다. 오늘은 그래서 수박을 먹으면 좋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또한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수박 효능 부작용 고르는법

 

수박의 효능

 

암 예방 및 만성 염증 제거
수박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다. 라이코펜은 항산화 물질로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하고 각종 염증과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질이다. 라이코펜이 많은 대표적인 과일은 토마토인데 수박은 그 토마토 보다 라이코펜성분이 무려 30%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 자리 잡은 만성염증에 효능이 있고 암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수박을 자주 섭취 하도록 하자. 

 

심장 건강에 좋음
수박은 시트롤린 이란 성분도 함유 하고 있다. 시트롤린은 아미노산으로 혈액순환에 좋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다. 또한 시트롤린은 몸의 부종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눈 건강에 좋음
수박에는 비타민A도 풍부하다. 비타민A는 우리 몸에서 눈 건강과 연관성이 많은데 비타민A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수분 충족
수박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한 여름철 수박을 섭취하면 탈진을 예방하고 수분을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여름에는 수박을 자주 섭취 하도록 하자. 

 

부종 제거
수박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원활한 나트륨 배출을 도울 수 있다. 몸속에 나트륨이 쌓이면 몸속에 수분을 흡수하여 몸이 붓게 만든다. 수박의 칼륨은 몸의 부종을 제거할 수 있다. 

 

피로 해소에 좋음
수박에는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철 지치기 쉬운 우리 몸에 활력을 넣어주고 피로를 해소한다. 특히나 여름철 야외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수박은 매일 먹어야 하는 가장 좋은 보약이라고 할 수 있겠다. 

 

피부 미용에 좋음
수박에는 피부 미용에 좋음 비타민B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수분이 많아 피부 미용에 굉장히 좋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라이코펜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으로 피부가 상할 수 있는데 이때 수박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아주 고마운 식품이다. 

 

728x90
수박 부작용

 

몸이 냉한 사람은 주의
수박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의 과일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손발이 차거나 몸이 냉한 사람, 장이 예민하여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수박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수박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알레르기 주의
수박도 식품이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 수박을 섭취 후 발진, 재채기, 콧물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한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1. 두드려 봤을 때 '통통' 맑은 소리가 나는 수박이 달고 수분이 많다고 한다. 
2. 수박의 줄무늬가 진하고 많을수록 껍질이 얇고 맛있다고 한다. 
3. 수박의 배꼽이 너무 넓고 크지 않고 작은 수박이 달고 맛있는 수박이라고 한다. 
4. 꼭지가 시들지 않고 싱싱한 것을 고르도록 한다. 

 


오늘은 수박을 먹었을 때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고, 덤으로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올해는 유난히 더위가 빨리 찾아오는 것 같다. 분명한 건 더운 여름 수박만큼 좋은 식품이 없다. 자주 섭취 하여 건강을 지키도록 하자. 그럼 오늘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