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보약 같은 닭고기의 효능 단백질 말고도 이런 효과가?

by 금빛건강 2024. 1. 4.
728x90

우리나라는 닭고기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치킨, 닭볶음탕, 삼계탕 등 대략 한 해에 1인당 16kg이 넘는 닭고기를 섭취한다고 한다. 닭고기는 어떤 고기보다 건강에 유익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포화지방의 함량과 지방의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붉은색 고기는 대장암의 주요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것에 비해 닭고기와 같은 흰 살 고기는 그러한 위험부담이 없다는 장점도 있다. 오늘은 보약과 같은 닭고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닭고기의 영양 성분

 

1. 단백질
2. 지방
3. 비타민 B군 (B6, B3, B12)
4. 셀레늄
5. 아연
6. 철분
7. 칼륨 및 각종 미네랄
8. 글루타민산

 

 

닭고기의 효능

 

피로해소와 기력회복에 좋음
닭고기에는 비타민B 군을 함유하고 있다. 피로해소에 좋은 비타민B3 나이아신과 B6 B12 등이 풍부하여 평소 피곤을 많이 느끼고 기력이 쇠약해진 사람에게 특히 좋다. 더운 여름날 보양식으로 닭고기를 먹는 이유가 충분히 있다. 

 

면역력 증강에 좋음
닭고기에는 아연과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데, 두 가지 성분 모두 면역시스템을 강화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셀레늄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아연 역시 활성산소로부터 정상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성분의 역할을 하므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어 건강한 일상이 가능하게 도와준다. 

 

운동성능 향상
닭고기에는 운동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글루타민산을 함유하고 있다. 익히 알고 있듯이 단백질은 근육량을 늘리고 근력을 강화한다. 지방 역시 우리 몸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반드시 필요하며, 글루타민산은 근육의 손상을 방지하고 운동기능을 향상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평소 육체노동을 많이 하거나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닭고기는 최고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뇌 건강에 좋음
의외로 닭고기는 뇌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닭고기에는 뇌 세포 건강에 좋은 단백질, 비타민B,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닭고기는 어린아이부터 뇌 세포가 줄어드는 노년층까지 누구나 부담 없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식품 중 하나이다. 
728x90
스트레스 감소에 좋음
닭고기에는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생성하지 못해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의외로 닭고기에 트립토판 성분을 굉장히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트립토판은 행복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나이아신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이며, 이는 정서적 안정감을 주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닭고기에는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인 토르신도 함유하고 있다. 토르신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돕는다고 한다. 평소 우울감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닭고기를 섭취하자. 

 

다이어트에 좋음
닭고기는 다이어트에 굉장히 좋은 식품이란 걸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다이어트를 하면 근 손실이 발생하여 근력이 줄어드는데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는 근 손실을 예방하는 최고의 식품이다. 또한 닭고기는 포만감도 좋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할 때 흰 살 부분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자. 

 

 

닭고기의 부작용

 

과도한 섭취는 비만을 일으킬지도
분명 닭고기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식품이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부위에 따른 상대적인 비율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지방함유량이 높은 닭껍질등을 많이 섭취하거나 기름에 튀겨 섭취한다면 비만이 되기 쉽다. 비만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며 심혈관 지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기름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건강한 조리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하자. 

 

알레르기 주의
닭고기 역시도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닭고기를 섭취하고 발진, 충혈,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도록 하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