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건강

명상의 효과에 대해 알아 보자

by 금빛건강 2023. 2. 15.
728x90

전 세계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은 무엇이 있을 것 같은가? 의외로 명상이라고 답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고 한다. 그럼 어떤 이유 때문에 남들보다 앞서가는 이들은 명상을 습관화시켰을까? 명상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명상이란 눈을 감고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과정을 통해 
내면의 참된 자아를 찾아 나가는 동양의 수행법을 말한다. 

 

 

 

스트레스 완화
명상은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해소에 굉장히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점점 의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우울장애나 불안장애, 스트레스 등을 예방하거나 완화 한다. 명상이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는 뇌가 자극을 받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서불안 완화
명상을 하면 도파민을 자극 한다. 우울증, 분노조절장애 등 정신적 질환은 도파민의 부족함으로 더욱 증상이 심해진다. 하지만 명상을 통해 도파민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정서불안등을 완화시킬 수 있다. 

 

긍정적인 마인드
명상을 하면 긍정적인 사고가 생기게 된다. 명상은 호흡에 집중하며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행동이다. 그저 명상만 한다고 해서 긍정적인 마음들이 샘솓는것이 아니다. 긍정에 집중하고 실천하면 생각이 바뀐다. 명상은 사이토카인의 분비량을 감소시키고 염증성 물질들을 제거한다. 몸이 편해지면 인간은 대게 행복해지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싶다면 명상을 하라.

 

기억력 상승
명상은 호흡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꾸준히 해야 한다. 한곳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상승 한다.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에도 명상은 매우 효과적이다. 노인성 치매로 기억을 잃은 노인들이 명상을 하고 예전의 기억을 떠올린 사실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불면증 개선
명상을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전신의 긴장감을 완화 시키기 때문에 수면에 최적화된 상태로 만들어 준다.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휴대폰이나 영화를 보지 말고 10분만 명상을 해보자. 불면증에 아주 효과적이다. 

 

각종 통증 개선
몸의 고통과 정신적 고통은 이어져 있다고 한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정신이 힘들 때 우리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평소보다 질병에 취약해지게 된다. 명상은 정신의 근육을 단단하게 만든다. 명상을 평소에 하고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고통을 경험할 때 명상을 하고 있었던 사람들에게서 고통을 관리하는 뇌의 영역이 활성화되었으며 통증에 대한 융통성이 좋아졌다고 한다. 

 

충동성과 인내력 향상
명상을 하면 감정에 의한 충동성을 억제 시킬수 있고 참을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특히 각종 약물에 의한 중독이나 흡연, 음주에 의한 중독등에 명상은 매우 효과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자들에게 명상법을 알려주고 그들에게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 관찰을 한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 명상법을 배운 그룹들은 알코올과 흡연에 대한 갈망이 매우 많이 줄어들고 금지되는 행동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시켰다. 혹시 금주, 금연을 하고 있거나 계획이라면 반드시 명상법을 배워 실천하자. 

오늘은 명상에 효과에 대해 알아 보았다. 명상의 역사는 몇천 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명확히 밝혀진 건 불과 30여 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명상이란 걸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우리가 코로 숨 쉬는 그 과정에 집중하며, 들어감과 나가는 공기의 흐름에 집중하며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놔둔다. 호흡에 집중할 때 나는 생각들은 억지로 강제하지 말고 그대로 인정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한다. 이게 전부이다. 하루 3~5분 정도만 투자해 보면 된다. 이렇게 단지  5분정도 투자 하는 명상이지만 그 효과는 우리 인생을 바꿀 만큼 강력하다. 혹시 정서적으로 많이 불안하거나 걱정이 있거나 또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면 반드시 명상을 했으면 좋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