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건강

마음 다스리기- 불안한 마음

by 금빛건강 2023. 2. 17.
728x90

매일밤 숙면을 이루지 못하고 자다 깨다를 반복하고 있는가? 아니면 갚아야 할 대출금 때문에 매일매일을 노심초사하고 있는가? 그것도 아니면 자녀로 인한 걱정에 한숨만 짓고 있는가? 우리의 이런 모든 것들은 불안이라는 감정에서 나온다. 마법처럼 뿅 하고 없애버리고 싶지만 안타깝지만 그건 불가능하다. 그리고 약물로 불안감을 잠시 덜어 줄순 있지만 약물에만 의존하게 되면 약물 없이 살 수 없고 내성이 생길 수 있다. 그러면 이런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은 없을까? 나는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마법처럼 하루아침에 변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겨 낼 수 있다는 의지와 훈련, 습관을 통해서만 극복할 수 있다. 의지가 있는 사람은 무조건 끝까지 보길 바라고 의지가 없는 사람은 여기서 바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하지만 나는 모두가 끝까지 볼 의지가 있다고 믿는다. 그럼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규칙적인 운동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다.  우리의 마음은 감정에 지배를 받는다. 먼저 감정의 숨구멍을 뚫어줘야 한다. 자신에게 항상 불안감을 제공해 주는 실체는 지금 당장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의 감정은 짝사랑을 하는 것처럼 그 불안을 언제나 바라봐주고 있다.

이때 운동으로 인해 감정의 변화를 시도 해야 한다. 운동을 하게 되면 동기부여와 행복의 감정에 관여하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분비된다. 또한 하루하루 운동에 성공할 때마다 세로토닌이라는 물질도 만들어질 것이다. 세로토닌은 편안함과 자존감을 줄 수 있는 신경전달 물질이다. 또한 행복 호르몬인 엔도르핀도 상승한다.

결국 행복한 감정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을 의식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운동의 키포인트 되겠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해야 한다. 말했지만 지금 당장 불안함을 제공하는 실체는 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렇게 운동을 하다 보면 체력이 상승하고 실행력이 높아지며 자신감이 생긴다. 그렇게 되면 현재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 불안한 실체를 똑바로 바로 볼 수 있는 멘탈이 상승하게 된다. 지금 불안하다고 생각한다면 밖으로 나가자 그리고 걷자!! 

 

불안함 외면하기

 

우리의 무의식은 자신의 현재 감정을 끌어당긴다. 불안한 감정으로 순간순간을 살아간다면 불안함이 모든 관련된 부정적인 것들을 끌어당기게 될것이다. 사람은 현재 자신의 감정에 대해 어떻게든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불안과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과거에 겪었던 경험과 행동들을 자동으로 끌어오게 되어있다.

예를 들어 현재 불안하고 걱정되면 술을 먹고 담배를 피우고 슬픈 음악을 듣는등 이렇게 복사 붙여 넣기 하듯이 그대로 끌어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혹시 불안감과 걱정이 생긴다고 해도 그 감정만 바라보지 않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럴 때는 불안감을 의식해야 한다. 그리고는 자신을 거대화한다. 나의 세상에서 불안감이 설곳은 아주아주 작은 돌멩이 크기일 뿐이다. 그 작은 불안감이 나를 아무리 건드려도 반응하지 말자. 개미가 아무리 공룡을 물어도 공룡은 개미를 쳐다보지 않는다. 그냥 밟아 버릴 뿐이다. 그것과 똑같다.

불안한 실체는 건전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아가면 그만이다. 지금 당장 해결 되지 않다고 해도 천천히 해결해 나아갈수 있다. 불안감을 봐주지 말고 외면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불안감 보다 자신이 더 크고 강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도록 하자. 

 

뇌 속이기
우리의 뇌는 1만년전 사냥과 수렵 생활을 하던 그때로부터 거의 진화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현재의 생활에도 적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1만 년 전의 뇌는 생존을 위해 불안감을 조성시켜 사냥을 하고 수렵 활동을 하게 해야 했다, 먹지 못하면 죽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아니다. 솔직히 말해보자. 자신을 지금 괴롭히고 있는 불안과 걱정을 해결하지 못하면 그 순간 바로 죽게 되는가? 아마도 대부분 아닐 것이다. 우리의 삶의 질에 영향을 줄지는 몰라도 죽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우리의 뇌는 그걸 모르고 있다. 우리가 생존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하며 지속적인 불안과 스트레스를 보내어 그 상황에서 벗어나라고 명령한다. 이때 우리는 뇌를 속여야만 한다. 현재의 불안은 나의 생명을 위협할수 없음을 인지하고 뇌와 반대로 행동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말이 어렵지 사실 간단하다. 불안감이 조성되면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꿔내면 된다. 이게 전부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때는 자신이 생각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나 과거에 좋았던 기억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의 경우 눈을 감고 청량감이 넘치고 달콤한 민트색 구슬 같은 것을 이미지화하고 감정의 변화를 시도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현재 불안감을 조성하는 뇌는 1만 년 전의 환경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절대 속으면 안 된다. 반대로 여러분이 뇌를 속여야 한다. 

 

숙면 취하기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충분하게 자야 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해독하고 회복하는 시간이 바로 잠을 자는 시간인 것이다. 잠을 잘때 우리 몸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생성된다. 멜라토닌은 암세포 억제, 활성산소 제거등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한 해독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다. 멜라토닌은 11시~새벽 3시 사이에 가장 많이 활성화된다고 한다. 그러니 이때는 꼭 잠을 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중요한건 잠을 자기 전에는 절대 걱정을 하면 안 된다. 우리의 뇌는 우리가 자고 있을 때도 계속해서 일을 한다. 걱정을 떠올리고 자면 그 감정을 뇌는 저장한다. 그리고 무의식 중에 그 걱정의 감정이 다음날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니 잠을 자기 전에는 행복한 감정으로 잠드는 연습을 해야 한다.

행복한 감정을 만들기 가장 쉬운 행동은 그날 하루 감사할만한 것들을 떠올리는 것이다. 사실 감사함이 별게 없다. 오늘도 이렇게 숨을 쉴수 있어서 감사하고 직장에서 김치찌개가 맛있었던 것에 감사하고 이렇게 등을 대고 누울 수 있는 것에 감사하고... 이렇게 감사함을 습관으로 만들면 질 좋은 숙면뿐만 아니라 인생의 질이 좋아질 것이다.  

 

채소 과일 많이 먹기
건강한 몸은 건강한 마음을 낳는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밝고 깨끗한 생각을 자주 할수 있게 된다. 항상 속이 좋지 못한 상태로 있으면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평소에 채소와 과일을 자주 섭취 하여 장내 독소를 배출하여 건강한 면역력을 만들면 좋다. 채소와 과일에는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니 평소에 꼭 신경 써서 즐겨야 한다. 밑져야 본전인데 딱 1주일만 채소와 과일을 주로 섭취해 보보자. 허기지고 배고픔은 있을지라도 잘 생각해 보면 몸이 매우 가볍고 기분이 좋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칭찬하기
우리는 자신에게 너무 엄격 하다. 그리고 남은 칭찬을 많이 하면서도 자신에 대한 칭찬은 굉장히 인색하다. 아무리 작은 부분 일지라도 그것을 찾고 칭찬해 줘야 한다. 그것도 아주 많이 칭찬해 줘야 한다. 오늘 10분 동안 걸었으면 너니까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칭찬해줘야 한다.

오늘 하루 식단 조절에 성공했다면 아무나 할수 없는 위대한 일을 했다면서 박수를 쳐주고 칭찬해야 한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극복했다면 칭찬해 줘라. 오늘 하루 긍정의 마음을 한번 떠올렸다면 칭찬해 줘라.

그 작은 칭찬으로 인해 자신을 진심으로 보호 하는 건강한 자존감이 형성될 것이다. 남들에게는 '괜찮아'라고 말하며 자신이 게는 ' 역시나 너니까 못하지'와 같은 가혹한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을 밑을 사람은 자신 밖에 없다. 실수하면 위로해 주고 자신 있게 '괜찮아'라고 이야기해 주어라. 솔직히 말하고 싶다. 극단 적이지만 자기 비하에 빠지는 것보다 자기 우월주의에 빠지는 것이 차라리 낫다. 남한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자기 자신을 최대한 아껴 주어야 한다.  

 


오늘은 마음 다스리기중 불안과 걱정하는 마음을 극복해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말은 참 쉽지만 행동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 더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하고 극복해야 하는 부분들인 것이다. 이 마음 하나만 다스릴 줄 알면 성공과 행복은 알아서 따라올 것이다. 마지막으로 확실히 말하고 싶다. 행복과 성공의 키워드는 긍정에서 나온다. 부정에서 절대 나올수가 없는 키워드이다. 명심하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