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감자는 과연 다이어트에 좋을까? 감자 효능과 부작용 알아 봐요

by 금빛건강 2023. 3. 12.
728x90

감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먹거리이다. 세계 각 지역마다 감자의 조리법과 먹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우리나라 역시 반찬으로 또 간식으로 감자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이다. 오늘은 감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만큼 감자의 효능과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이어트에 관해서는 부작용 부분에서도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읽어 보길 바란다.


 

 

 

감자의 효능

 

다이어트
감자의 칼로리는 100g당 63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대략 감자 1개당 130칼로리 정도로 보면 되는데, 칼로리로만 보면 그다지 높은 수치는 아니다. 또한 감자는 포만감이 높은 식품 중 하나이다. 하지만 감자를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GI 지수가 높기 때문이다. GI 지수가 높은 식품은 빠르게 혈당을 높일 수 있지만 그만큼 인슐린 분비를 상승시켜 빠르게 체지방으로 축적된다. 간단히 말해 많이 먹으면 살이 잘 찌는 식품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감자를 적당량 식단에 추가하거나 저녁 한 끼로 활용하기에는 매우 좋다. 다이어트를 할 때 많은 양의 감자로 먹기보다는 한 끼 정도 감자로 대체하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피부미용
감자에는 의외로 비타민C가 굉장히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는 사과의 3배 정도 된다고 한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제이며,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막고 환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주위에서 감자를 얇게 썰어 피부에 팩으로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모두 감자의 피부 미백 효능이 있기 때문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빈혈 예방
감자에는 풍부한 철분이 들어 있다. 철분의 부족은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평소에 감자를 즐기면 철분 보충을 할 수 있으며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변비 예방
감자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다. 식이섬유는 숙변을 제거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 평소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적당량의 녹색 채소와 감자를 곁들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면역력 상승
감자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가 풍부 하다. 우리가 생활을 하다 보면 우리 몸에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아주 좋지 않은 발암 물질이다. 항산화 물질은 이런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하다. 활성산소 제거는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면역력의 70%는 장에서 만들어진다고 한다. 감자의 식이섬유는 장 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면역력 증진에 매우 좋다. 평소 감자를 즐기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위장 건강에 좋음
감자는 장 건강 뿐만 아니라 위 건강에도 매우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감자에는 폴리페놀과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위점막을 보호하고 세포를 보호하는데 탁월하다. 그래서 위염 또는 위궤양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평소에 위장이 좋지 않으면 감자를 꾸준히 섭취해 보도록 하자. 

 

혈관 건강
감자에는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시켜 혈압을 낮출 수 있고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자의 부작용

 

독성물질주의
감자가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녹색으로 변하며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게 된다. 솔라닌은 성인 기준 몸무게 1kg당 1mg을 섭취하면 두통, 복통, 메스꺼움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니  싹이 난 감자나 초록색을 띈 감자는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대부분 감자 몇 개에 들어 있는 소량의 솔라닌을 섭취한다고 문제가 되진 않는다. 하지만 개인마다 건강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겐 많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먹지 않도록 하자. 

 

체중 증가
앞서 효능 부분에서 설명했지만 감자는 칼로리 자체는 그다지 높지 않지만 GI지수가 높은 편에 속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했을 경우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라는 것을 절대로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탄수화물은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찌게 된다. 감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려면 적당량 섭취 했을 때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고 일반 밀가루보다는 영양학적으로 더 괜찮기 때문이란 걸 알아야 한다. 많이 먹고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는 없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감자보다 고구마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 감자보다 고구마가 GI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식품이기 때문이다. 

 

당뇨 환자 주의 섭취
당뇨 환자의 경우 너무 많은 감자를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감자는 GI(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이고 감자를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간다. 당뇨를 앓고 있다면 감자를 섭취할 때 많은 양의 섭취는 금물이다. 당뇨를 앓고 있다면 차라리 감자 보다 GI지수가 낮은 고구마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https://jungbopower100.tistory.com/51

 

고구마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최고의 간식 고구마 효능 부작용

고구마의 달콤한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많이 없을 것이다. 삶아 먹고, 구워 먹고, 튀겨먹고 어떻게 조리해서 먹어도 맛있는 식품이 고구마이다. 하지만 고구마를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맛이

jungbopower100.tistory.com

 

알레르기
감자 역시 식품이기 때문에 섭취 후 발진이나 재채기, 눈물, 콧물 등이 난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오늘은 감자의 여러 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감자를 식단에 포함시켜 자주 즐긴다면 분명 건강에 좋은 식품이란 걸 알게 되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기준으로는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건강 상태와 상황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고 즐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다. 세상에서 짧은 시간에 많이 먹어서 좋은 식품은 절대로 없다. 무엇이든 꾸준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섭취 방법임을 명심하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