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탈모의 원인과 꼭 먹어야 하는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by 금빛건강 2023. 2. 3.
728x90

노인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이제는 20대 30대 40 대 전 연령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남자뿐만 아니라 탈모에서 비교적 자유로웠던 여성들에게도 탈모가 나타나고 있는데 탈모 원인과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탈모의 원인

 

탈모는 기본적으로 유전적 원인이 가장 크다. 하지만 아버지나 할아버지가 탈모라고 해서 자녀에게 무조건 탈모의 증세가 나타나는 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유전이 탈모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또한 테스토스테론 이라는 남성 호르몬의 과다로 인하여 탈모의 증세가 심해 질수 있다. 그밖에 스트레스와 식생활 습관으로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요즘은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가 많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탈모 예방법

 

샴푸의 선택도 중요하다. 왠만하면 식물성으로 된 두피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피부가 지성인 경우 밤에 꼭 머리를 감고 말린 후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두피를 언제나 청결히 유지하여 유분과 수분의 균형을 맞춰 주어야 한다. 그래서 수분은 의식적으로 많이 섭취 해주는게 좋다. 음식에서는 당연히 몸에 해로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먹지 않는 게 좋으며,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듯 탈모에도 굉장히 좋지 않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덜 받기 위해 본인 마인드 컨트롤에 신경을 쓰고,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 하면 된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이미 과학적으로 밝혀 진바 있다. 

 

 

탈모에 좋은 음식

 

1.

 

- 단백질의 함량이 많은 콩은 모발의 성장을 돕는다. 불포화지방산 등이 많이 들어 있고 이소플라본, 리놀렌산과 같은 우리 몸의 필수 지방산등이 다량으로 함유 되어 있어 모발과 두피에 좋은 영향을 끼쳐 탈모에 효과 적이라고 한다. 

 

 

2. 달걀

 

- 달걀 역시 모발에 질좋은 단백질을 공급해 줄 수 있다. 모발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는 건 알고 있을 것이다. 달걀이 정말 좋은 이유는 육류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올릴 수 있다. 육류는 고단백질에 속한다. 탈모에 단백질이 좋다고 해서 동물성 고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달걀에는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모발에 적당한 단백질과 질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 줘 모발 건강에 굉장히 좋은 식품이다.  

 

 

 

3. 시금치

 

- 시금치에 많이 함유 되어 있는 비타민A는 머리카락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다.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건조해진 머리는 쉽게 빠질 수 있다. 시금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윤기 있고 풍성한 머리를 유지할 수 있다. 

 

 

4. 견과류

 

- 탈모는 모발로 가는 혈류에 문제가 생겨 발생 하는 경우가 있다. 견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E는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호두에는 비타민E, 마그네슘,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오메가 3 지방산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성 탈모에 굉장히 도움을 줄 수 있다. 

 

 

 

5. 어성초

 

- 어성초 역시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모발에 필수인 영양소가 머리카락 끝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어성초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관에 저장되어 있는 노폐물과 나쁜 찌꺼기를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머리 가려움증과 염증성 탈모의 원인인 모낭충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6. 녹차

 

-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탈모 유발 호르몬을 억제하고, 녹차 특유의 이뇨 작용으로 몸속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탈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6. 연어

 

- 연어 역시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B12, 철분 등이 많이 함유 됐으며,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탈모는 결국 모낭, 두피, 모발의 건강이 기본이다. 연어는 피지분비선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연어를 많이 먹으면 모발 건강에 아주 좋을 것이다. 

 

 

7. 건포도

 

- 건포도에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성분이고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로 인해 두피에도 혈액이 원활히 전달되어 모발에 자극을 주어 건강하게 해 줄 수 있다. 

 

 

8. 석류

 

- 위에서 언급했듯이 탈모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에스트로겐에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머리카락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9. 송모(솔잎)

 

-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솔잎은 머리털을 나게 하고...라는 문구가 있다. 또한 본초강목 역시 솔잎은 머리카락을 자라게 한다는 적고 있다. 실제로 현재의 과학에서도 솔잎은 옥실팔티민산을 함유하고 있고 이는 젊음과 피부미용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솔잎에는 비타민A, C, K, 철분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탈모에 좋은 효과가 있다.

 

 

10. 강황

 

- 카레의 원료로 잘 알려져 있는 강황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카레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염증과 항암작용을 하는 영양 성분이다. 이 커큐민 성분은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몸속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단백질 효소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단백질로 구성된 모발 역시 커큐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카레를 자주 먹도록 하자. 

 


탈모에 좋은 10가지의 식품을 알아보았는데 탈모에 좋다고 하는 음식과 생활 습관의 키워드를 정리해 보자면

 

<탈모에 좋은 키워드>

 

식물성 단백질, 항산화,  활성산소제거, 원활한 혈액순환, 수분공급, 남성호르몬 감소, 불포화지방산, 두피. 모발 청결, 스트레스 감소, 꾸준한 운동,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배제 등이다. 

 

그럼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