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몸에 좋고 맛있는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by 금빛건강 2023. 3. 1.
728x90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대부분의 먹거리 중 몸에 좋은 건 맛이 없을 확률이 높다. 맛이 있다고 하는 것들 중에서도 실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식품 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그중에서 오늘 알아볼 바나나는 말 그대로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이며 식품이다. 아무리 맛이 없는 바나나도 평균치가 있으며, 잘 고를 필요도 없으며, 호불호도 별로 없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값도 적당하며 거기다 몸에도 너무너무 좋은 바나나!!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바나나의 효능
항산화 작용
바나나에는 카테킨, 베타케로틴, 비타민C 등 항산화 성분을 함유 하고 있다. 항산화란 우리의 호흡을 통해 저절로 활성산소라는 발암 물질이 생성되는데 , 항산화 성분들은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스웨덴의 연구에서 일주일에 바나나를 4개 이상 먹은 사람들에게서 신장 암 위험도가 50% 줄어들었다는 발표를 한 바 있다. 

 

숙변제거
생각보다 변비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변비를 겪어 보지 못한 사람들은 변비의 괴로움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으로 인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해 주고 숙변을 원활히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 바나나를 자주 섭취하여 미연에 변비를 예방하도록 하자. 

 

다이어트
바나나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다. 바나나의 열량은 대략 1개당 100칼로리 정도 이고 지방 함량이 적다. 바나나를 먹었을때 유지 되는 포만감이 다른 식품에 비해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좋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며 식단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때 바나나는 입이 즐거운 귀중한 식품이 될 수 있다. 

 

우울증 개선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 되어 있다. 트립토판은 행복을 담당하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다. 평소 우울감이 있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마음을 차분히 하고 바나나를 먹게 되면 기분이 한결 나아질 수 있다. 자주 섭취 하도록 하자. 

 

불면증 예방
바나나에는 풍분한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긴장되고 경직되어 있는 우리의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능이 있다. 평소 눈떨림이 심하거나 밤에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그네슘의 결핍일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평소에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자. 

 

혈압을 낮춤
바나나 한개에는 대략 42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효능을 하유 우리 몸의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바나나 2개를 섭취하면 혈압을 10% 정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바나나는 아주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다. 

 

운동능력 향상과 집중력
미국의 한연구에서 사이클 선수들에게 바나나를 섭취하게 한후 운동능력의 결과를 조사하였는데 탄수화물을 먹은 선수들과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고 한다. 또한 바나나에는 충분한 당을 함유하고 있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끔 스포츠 경기를 보다 보면 선수들이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는 장면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며 운동을 하기 전에 간단히 바나나를 소량 섭취 하고 운동을 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위장에 좋음
바나나는 배탈에 좋으며 소화기관을 자극 하지 않는 식품 중 하나이다. 바나나를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되어 소아과 의사들은 아이들의 간식 중 첫 번째로 바나나를 권장한다고 한다. 

 

 

바나나 부작용
당뇨환자들 주의
바나나에는 천연으로 합성된 당이라고 해도, 당이 많이 함유 되어 있다.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 거나 주의를 해야 하는 사람은 바나나를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 

 

변비. 설사. 복통 주의
덜익은 바나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변비가 올 수 있다. 또한 너무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가장 좋은 건 무엇이든 적당히가 좋다. 또한 자신의 몸상태와 상황에 맞게 바나나의 숙성 정도를 잘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심장 건강 주의
바나나를 과다 섭취 했을시 마그네슘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물론 마그네슘은 굉장히 안전한 미네랄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사람마다 건강 상태와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공복에 마그네슘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혈액 속 마그네슘의 수치가 갑자기 올라갈 수 있다. 마그네슘의 수치가 급격히 올라 가면 몸속의 칼륨과의 균형이 깨지고 칼륨이 혈액 내에 너무 많이 분포되면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 적당히 섭취하도록 한다.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다. 항상 이렇게 좋은 식품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무엇이든 과다 복용했을때의 부작용이 따름을 알게 되었다. 개인의 건강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무엇이든 과도하게 섭취는 금물이다. 평소에 조금씩 꾸준히 섭취 하는걸 목표로 하자. 그러면 부작용보다는 긍정적인 효능으로 여러분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 것이다. 

그럼 오늘 포스팅을 이만 마치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