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결명자차 먹으면 어디에 좋을까? 효능과 부작용

by 금빛건강 2023. 8. 13.
728x90

어린 시절 한여름 냉장고에서 꺼내어 먹는 결명자차의 맛은 어떠한 아이스크림보다 시원하고 맛있었다. 그 시절에는 수돗물을 끓여 먹는 가정이 많았기 때문에 결명자차를 먹을 기회가 매우 많았었다. 하지만 생수 산업이 발전하고 정수기가 보급되면서 현재는 과거에 비해 결명자차를 자주 마시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결명자차는 우리 몸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결명자차를 먹으면 얻을 수 있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결명자차의 효능

 

눈의 건강에 매우 좋음
역시 결명자차 하면 눈의 건강에 매우 좋다는 것이다. 어린 시절에도 어머니께서 결명자차를 많이 마시면 눈이 좋아진다고 자주 말씀 하셨던 것 같다. 결명자차에는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눈의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도 하며 야맹증, 황반변성 등의 질환 예방에도 매우 뛰어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장기나 어린이들의 시력보호를 위해 결명자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몸속 노폐물 배출에 좋음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몸속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우리가 활동을 하다 보면 각종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노폐물은 독소, 유해산소, 중금속 등이 될수 있으며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결명자차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 몸속의 좋지 않은 독소들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각종 질병을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숙취 해소에 도움
과음을 했다면 다음날 결명자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명자차는 간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활성화 하여 알코올의 분해를 돕게 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숙취는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인데, 결명자차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술을 자주 접하는 사람이라면 항상 결명자차를 준비해 놓도록 하자. 

 

피로해소에 좋음
앞서 말씀 드렸듯이 결명자차는 간 기능회복에 매우 좋고 간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몸속 장기중 피로와 가장 밀접한 장기는 간일 것이다. 충분히 쉬었는데도 피로가 해소 되지 않거나 만성피로를 느낀다면 간기능의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평소에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이리면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셔 보도록 하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구내염, 구강염에 좋음
결명자차에는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효능도 있다. 그러므로 혹시 구내염, 구강염과 같이 입속 염증으로 자주 고생한다면 결명자차를 자주 마시도록 하자. 특히 구내염이 있을 경우 결명자차를 입속에 2-3분간 머금고 있으면 염증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구내염이 있으면 적극 활용해 보도록 하자.  

 

스트레스 완화에 좋음
평소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러움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결명자차가 도움을 줄 수 있다. 결명자차는 차가운 성질로 인해 긴장성 두통과 어지러움 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성인병 예방에 좋음
결명자차는 성인병 예방에 매우 좋다.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 수 있고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관질환 역시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췌장의 인슐린 조절 효능이 있어 당뇨가 걱정되는 사람이나 당뇨 전단계인 사람이 꾸준히 마시면 예방에 도움을줄 수 있다. 또한 술을 자주 마셔서 생기게 되는 지방간에도 효능이 좋다고 하니. 결명자차를 마시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이다. 
728x90

 

결명자차의 부작용

 

물대신 마시지 말 것
앞서 말씀드렸지만 내가 어린 시절에는 가정에서 결명자차를 생수 대신 많이들 마시곤 했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결명자차와 같은 '차' 종류는 물을 대체해서 마시지 말 것을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차는 물보다는 음식에 가깝다고  한다. 그러므로 결명자차와 같은 차를 물처럼 많이 마시게 될 경우 우리 몸의 장기는 그만큼 대사를 하는데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고 지나칠 경우 몸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이 강해 적당히 섭취 시 노폐물을 제거하는 긍정적인 효능을 기대할 수 있지만 물처럼 마실경우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결명자차를 물대신 마시지는 말도록 하자. 꾸준히 마시되 물과 구별하여 건강한 '차' 로저 활용 헐도록 하자. 

 

복통 설사 주의
결명자차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매우 차다. 그러므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결명자차를 마시고 복통이나 설사를 한다면 즉시 섭취를 줄이고 위와 같은 증상이 없는 양을 마시거나 아예 섭취를 중단하도록 하자. 

 

저혈압인 사람은 섭취 주의 
결명자차는 혈압을 낮추고 열을 식히는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앞서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반대로 저혈압을 가지고 있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한다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저혈압 환자들은 특히나 섭취에 조심하도록 하자. 
728x90

댓글